코스맥스라서 할 수 있는 맞춤 뷰티

@ 3waau

미(美)의 기준이 절대적일까? 아름다움이 상대적이라는 것을 모두가 인정하기 시작한지 얼마 되지 않았다. 그래서 아름다움에 자신을 맞추려 하기 보다, 내가 기준이 되는 아름다움을 찾고자 노력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그러나 그들의 노력은 결코 쉽지만은 않다. 현재의 뷰티 시장은 표준화된 제품을 대량 생산하는 시스템을 기반으로 하고 있기 때문이다. 사람의 생김새가 모두 다르듯, 각자 가진 아름다움을 향한 고민도 다르기 마련. 다른 아름다움을 지향해도, 다른 고민을 가지고 있어도 하나의 뷰티 솔루션으로 묶이는 것이 과연 옳을까? 선택의 폭이 넓어진 듯 보이지만 판매 진열대를 장식하는 뷰티 브랜드가 많아졌을 뿐, 개개인을 위한 뷰티 솔루션이 다양해진 것은 결코 아니라는 생각을 코스맥스가 하기 시작했다.

대한민국 화장품 연구·개발·생산 기업인 ‘코스맥스’가 이러한 맞춤형 뷰티 솔루션에 대한 계획을 세운 것은 어쩌면 당연한 일인지도 모른다. 1992년에 출발한 코스맥스는 현재 500명 이상의 R&D 연구진을 두고 있는 기업으로, 세계 인구 1/4이 코스맥스 제품을 사용하고 있을만큼 인정받고 있는 글로벌 뷰티 ODM /OBM 기업이다. 뷰티 솔루션과 노하우와 연구 인력을 바탕으로 코스맥스는 진정한 ‘맞춤형 뷰티 플랫폼’을 기획하였다. 고객이 겪고 있는 헤어, 피부 고민을 간단한 온라인 설문을 통해 진단하고, 오랜 경험으로 축척된 코스맥스만의 뷰티 데이터를 기반으로 개개인에게 맞춘 최상의 뷰티 솔루션 제품을 제조·제공하고자 했다. 이들이 기획한 뷰티 여정은 이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구매 이후로 이어진다. 즉, 구매한 고객과의 소통을 통해 피드백을 얻는 “피드백루프”를 통해 제품을 지속적으로 진화 시키는 것이다.

@ 3waau

Because We’re All Unique

코스맥스의 새로운 맞춤형 경험을 정의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었다. 무엇보다 “맞춤”이라는 단어 오용이 심각했다. 단순한 몇 가지 솔루션만을 놓고 ‘맞춤 화장품’이라 무분별하게 소구하는 브랜드들이 이미 시장에는 넘쳐났다. 그로 인해 ‘맞춤’, ‘커스텀’이란 표현은 더 이상 신기하지도 새롭지도 않았다. 고객의 기대감도 많이 낮아진 상황이었다. 우리의 ‘맞춤’은 달라야했다. 그래서 우린 코스맥스의 커스텀 뷰티의 기술력과 혁신성을 강조함과 동시에 이들의 진정성을 전달하고자 했다. 고객의 진짜 고민을 듣고자 하는 마음, 가장 최적화된 솔루션을 제공하고자 하는 노력을 담았다. 그리고 고객에 대한 정의에 주의를 기울였다. 우리의 타겟은 가격이나 브랜드 명성에 기대어 화장품을 선택하는 사람들이 아니라 그 기능성과 자신의 뷰티 필요에 대하여 정성을 들이는 20~30대 고관여자라는 것을 생각했다. FGD를 통해 확신을 얻은 우리는 브랜드 타겟을 규정하고 이를 세부적으로 구분하여 구체화하였다.

브랜드 전략팀은 고객 삶을 중심에 둔 커스텀 뷰티를, ‘Beauty Intelligence’로 규정했다. 이는 시간이 지날수록 점점 더 나다워지는 아름다움을 만드는 뷰티 서비스를 의미한다. 함께 제안한 브랜드 메시지, ‘Because we’re all different’는 본 프로젝트와는 별도로 개발된 브랜드 네임 “We ar All Universal, We ar all Unique, We are All about U”라는 의미의 “3WAAU” 의 힌트가 되었다.

@ 3waau

​나를 발견하고, 진정한 내가 되는

모두의 아름다움을 이야기하기 위해서는, 각자 다른 아름다움을 알아야 한다. 코스맥스 맞춤형 뷰티 플랫폼 3WAAU는 고객 개개인의 아름다움을 들여다볼 준비가 되어있으며, 각각의 아름다움을 위한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고 있다. 자신의 아름다움을 깊게 들여다볼 수 있도록, 나를 연구하고 나에게 맞추고 다시 변화된 나를 들여다본다. 진정한 맞춤 뷰티 플랫폼으로서 새로운 역사를 써내려갈 z코스맥스 3WAAU의 미래를 기대해본다.

​Project: 코스맥스 신규 맞춤형 화장품 플랫폼 브랜드 개발
Year: 2022
Client: 코스맥스
Project Scope: Context Planning, Custom Beauty Brand Market Diagnosis, Consumers & Market Survey (Experts, FGD), Identity Concept Creation, Custom Beauty Platform Brand Strategy, Verbal Contents Creation, Brand Name Development, Brand Slogan, Key Message, Brand Story Module Development, Design Direction, Custom Beauty Platform Brand Design Direc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