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디스커버리 그룹 부동산 개발 자회사인 SK디앤디는 2008년부터 신재생에너지 성장 가능성을 예견하고 사업을 추진해왔다. SK디앤디는 에너지솔루션본부를 운영하며 지금까지 다양한 에너지 사업을 전개했다. 하지만 부동산 사업을 주력으로 하는 SK디앤디의 특성상 에너지 사업간의 이질적인 특성으로 사업의 가치를 온전하게 평가 받지 못하는 한계가 있었다. 이에 SK디앤디는 회사의 정체성을 분명히하고, 친환경 사업의 가치를 더 높게 인정 받고자 에너지솔루션본부를 인적 분할하여 새로운 법인 신설을 추진하였다. 사명 개발팀은 인적 분할로 새롭게 시작하는 에너지솔루션본부의 신사명 개발 작업에 참여하였다. 새로운 기업으로 탄생하는 에너지솔루션본부는 태양광, 풍력, ESS, 연료 전지 등 다양한 친환경 에너지 포트폴리오를 갖추고 있다. 인적 분할 후에는 전력 중개, 미국 ESS 시장 진출 등 에너지 투자, 개발, 운영을 넘어 전력 거래 영역까지 확대할 계획이다. 사명 개발팀은 이러한 기업의 업역을 포괄하면서 미래상을 담을 수 있는 사명을 개발하였다.
새로운 기업의 업역과 미래상을 담는 것도 쉽지 않았지만, 무엇보다 어려웠던 것은 SK그룹 내외의 에너지 기업들과의 차별화였다. 기존 친환경 에너지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국내외 경쟁사들의 경우, ‘그린’, ‘에코’, ‘에너지’ 등 유사사한 키워드를 중복하여 사용해 이미지적으로도 상표법률적으로도 변별력을 얻기 어려운 상황이었다. 사명 개발팀은 최대한 SK 그룹 내 에너지 기업사명과 구분되고, 경쟁사들과 분명하게 차별화된 독자적인 사명을 개발하고자 했다. 지금까지 너무 많이 소비되지 않은 친환경 키워드를 발견해 기업브랜드로서의 위상에 맞게 메시지를 개발하고 친환경 테마와 연결하는 것이 중요한 과제였다.
그렇게 개발된 신규 사명 ‘SK 이터닉스(SK eternix)’. 친환경 에너지의 영원함, 무한한 미래가능성, ‘Eternal Energy Solutions’와 체계적 연결을 의미하는 단어 ‘Matrix’를 결합한 사명이다. 신재생 에너지 솔루션이 제안할 수 있는 긍정적 가치를 강조하며, 친환경 에너지 시장에 새로운 리딩 기업으로의 미래상을 담았다. 종합 에너지 기업에 어울리는 세련된 발음으로 기존 경쟁사들과 분명하게 차별화 시켰다. 미래 먹거리인 친환경 에너지원 발굴에 총력을 기울이는 시작점에서 SK 이터닉스가 시장을 리드하는 친환경 에너지 종합 기업으로 부상하길 기대해본다.
Project: SK그룹 신규 자회사 사명 개발
Year: 2023
Client: SK디앤디
Project Scope:
·Context Planning: 국내외 친환경 에너지사명 Case Study, Pattern Distract, 신규사명 방향성 도출
·Verbal Creation: 신규 사명 개발, Negative Image Screening by English Native Speaker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