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T

ChatGPT와 AI 비전

“ChatGPT와 같은 대규모 언어 모델은 최근 몇 년 동안 AI 기술 발전의 큰 변화를 이끌어냈습니다. 이제 많은 기업들이 이러한 모델을 사용하여 자연어 처리를 개선하고, 대화형 AI 시스템을 만들고 있습니다. 따라서 AI 회사들은 ChatGPT와 같은 모델을 사용하여 더 나은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고, 고객과의 상호작용을 개선하는 방법을 모색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다양한 분야에서 적용 가능한 기술들을 탐구하고, 적용할 수 있는 방안을 연구하며, 항상 최신 기술 동향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AI 기술의 발전에는 윤리적인 고민도 필요합니다. AI 모델이 제공하는 정보가 정확하고 공정한지, 그리고 개인정보 보호 등의 문제에 대한 고민도 필요합니다. 따라서 AI 회사들은 이러한 문제들에 대한 책임을 지고, 적절한 대응 방안을 마련해 나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 ChatGPT의 등장 이후 AI 회사들의 대응방안에 대한 @ ChatGPT의 대답

모두가 오픈 AI(Open AI)의 ChatGPT가 만들어낸 놀라운 전환을 목격하던 바로 그 시점에 브랜드개발팀은 AI에 관련된 글로벌 리더들의 AI 메시지와 비전을 수집하고, 기업 전략과 관련 최근 뉴스를 스터디하며며 SKT의 AI 비전 슬로건을 개발하고 있었다. SKT는 “AI 컴퍼니”라는 선언을 하였다. 에이닷(A.)과 이프랜드(ifland)와 같은 행보는 이들이 실제적인 전환을 시작했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그리고 도심항공교통(UAM)과 같은 앞선 행보는 그 자체만으로도 뉴스거리가 되었다. 그러나 ChatGPT의 충격 이후 “SKT가 AI를 리드하고 있다”는 막연한 메시지는 소비자들에게 아무런 의미가 없었다. 메타와 구글도 마찬가지였다. 그 동안 AI 기술을 개발하며 대중에게 알리는 것에는 미적거리던 기업들은 하나 둘 자신들의 진보를 내세웠다. 메타는 3월 1일 AI 페르소나를공개했으며, 구글은 대화형 AI 바드(Bard)를 공개했다. 그리고 시연회에서 오답을 낸 바드로 인해 구글의 주가는 하락하게 된다. AI 분야에서 확고한 강자의 존재감을 모두가 목격하고 체험하게 된 상황에에 막연함과 미래에 대한 추상적 메시지는 의미 없는 일이었다. 다만 AI가 하나의 임계점을 넘었으며 대중의 보편적인 인식과 기대를 타고 갈 수 있다는 점은 고무적이었다.

AI, 모든 이야기 속에 숨어 있는 첨단 이야기 *

SKT가 가져가야 하는 전략, SKT가 할 수 있는 이야기를 하는 것이었다. 그리고 미래를 지향하되 과장이나 비현실적인 이야기는 더 이상 통하지 않았다. 단락의 제목처럼 AI는 이 시대 거의 모든 이야기 속에서 발견할 수 있기 때문이다. 팀원들은 SKT와 AI 접점을 탐구했다. “기술과 서비스로 고객을 이롭게 하는「AI Company」”라는 기업비전으로부터 SKT의 현재, 그리고 앞으로의 사업 방향성을 탐구했다. 핵심 사업을 AI로 혁신 하고 AI 서비스로 고객 관계 강화하고, 산업 전반에 AI를 접목시키는 중심이 되겠다는 전략. 이는 AI 중심에 선 SKT가 모든 접점에서 시장 참여자들과 함께 AI 전환을 이뤄내는 모습이었다. 이런 핵심을 어떻게 표현해야 할까, 우리는 AI 비전의 표현방식을 고민했다. MWC에서 공개될 것이 기대되므로 영문 중심으로 개발해야 했다. 동시에 대중을 상대로 하는 커뮤니케이션도 될 수 있으므로 너무 길거나 기술 중심적이어서는 곤란했다. AI 트렌드와 역량과 관련된 전문적인 메시지에서부터 가장 넓고 보편적인 메시지를 탐구했다. 그렇게 AI 비전의 방향성을 잡아갔다.

SKT의 AI는 어디에나 있으므로, AI to Everywhere

@SKT

​2월 말 2023년 MWC에서 공개된 SKT의 AI 비전은 AI to Everywhere. J&의 방향성 탐구와 SKT 임직원들의 세심한 발상을 거쳐 완성된 비전 슬로건은 지금도 실현하고 있으며, 적확한 그리고 SKT가 AI에서 기여하고 있는 바와 기여할 바를 알맞게 보여주고 있다. 통신은 마치 공기처럼 우리의 삶에 들어와 있다. 소비자들이 품는 AI에 대한 기대감은 SK에게 있어 어디에서나 함께하는 모습이다. SKT라서 더 잘 할 수 있는 AI 경험이 우리의 삶을 더 좋은 방향으로 이끌어 주길 기대한다.

* 출처: 도서 “인공지능은 무엇이 되려 하는가”, 존 브록만의 서문 중
* SKT 비전 및 이미지 출처: SKT 홈페이지

​Project: SKT 2.0 AI VISION SLOGAN CONSULTING
Year: 2023
Client: SKT

Project Scope:
– Context Planning : AI Message Casestudy, Slogan Pattern Distract, SKT 2.0 Vision & AI 방향성 도출
– Verbal Creaion : SKT AI Vision Slogan Creation, Action Plan Suggestion, Nagative Image Check by English Native Speaker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