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라진 가족에 맞추다

가족이 달라지고 있습니다. 반려동물도 소중한 가족 구성원으로서 사랑 받고 있고, 고령화로 필요한 서비스가 달라지기도 합니다. 1인, 2인 가구의 보편화로 마트에서 파는 조각 수박과 조각 호박이 더 이상 신기하지 않게 되었습니다.

이에 LG U+는 기존의 “저렴함”이나 보편적 “편리함”에 집중되던 요금제를 가구마다 다른 라이프스타일과 그에 따른 달라진 사용 패턴, 새롭게 창출된 필요에 맞추는 작업에 착수합니다. 여러 가구들을 세그멘트하고 그 가구에 맞는 결합 상품과 부가 서비스는 어떤 것이 되어야 할지 고민합니다. 제이앤브랜드 크리에이티브 팀은 LG U+와의 연간 버벌 파트너십을 통해 달라진 가구들의 라이프스타일을 반영한 결합 요금제에 대한 네이밍을 시작했습니다.

LG U+의 명칭들은 전 세대를 타깃으로 하는 상품이고 단번에 이해하기 어려운 상품이었습니다. 그러니 커뮤니케이션이 용이하고 원활해야 한다는 분명한 가이드라인이 있었고, 내부 언어 규율이 상당함에 따라 사용할 수 있는 어휘에 한계가 존재했습니다. 특히 무분별한 외래어와 외국어의 사용이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에 장애물이 된다는 인식이 보편적이었습니다. 그러나 크리에이티브 팀은 더 분명하고 더 쉽지만 동시에 결합 상품임을 직관적으로 표현해야 한다는 점에서 현 시점 보편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일반 외래어를 활용한 합성 네이밍을 시도했습니다. 즉, 보편적으로 새로워진 가구를 정의할 수 있고, 가구를 대표하고 있는 일상 용어를 결합상품 그리고 “유플러스”라는 기업의 정체성을 대표할 수 있는 키워드인 “플러스”와 합성하는 것입니다. 그렇게 “신혼플러스”, “펫플러스”, “시니어플러스”라는 결합상품 명칭이 확정 되었습니다.

즐거움과 편리함을 플러스하다

일반적인 결합 통신 서비스와는 다르게 재정의된 가구 단위 형태 중 가장 먼저 눈에 띄는 것은 펫팸족을 위한 결합 요금제, 펫플러스입니다. 펫플러스는 U+ 모바일에 인터넷, 스마트홈 펫케어 상품을 결합하고 거기에 반려동물 전용 제휴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는 가구결합 상품입니다. 특히 반려동물을 기르는 가정이라면 가장 걱정되는 외출 중 반려동물 상태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는 맘카, 혼자 있는 반려동물에 심리적 안정감을 줄 수 있는 수면등, 반려동물이 재미있게 따라다니며 운동도 할 수 있는 펫피트니스가 포함 된다는 점에서 펫팸족의 라이프스타일에 대한 충분한 연구가 변영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무료로 제공되는 반려동물 자동 발 세척기, 거기에 매달 제공되는 네이버페이 15.000 포인트, LG 퓨리케어 펫 공기청정기와 쿠쿠 공기청정기 할인 쿠폰 등 펫팸족의 생활을 더 편리하게 할 수 있는 혜택이 가득합니다.

시니어플러스는 65세 이상의 가구 구성원이 있는 가족이라면 모여서 유플러스 모바일과 인터넷을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는 결합상품입니다. 특히 만 65세 이상 모바일과 와이파이 (인터넷) 상품 결합시 국내 최저가로 이용할 수 있다는 점이 돋보입니다. IPTV를 추가하면 셋톱박스 임대료를 반값으로 할인해줍니다. 여기에 발마사지기와 안마의자 렌탈 상품의 할인 쿠폰도 받아볼 수 있습니다. 인터넷, 통신 비용에 대한 시니어 구성 가구의 고민을 반영한 결과라고 볼 수 있습니다.

​신혼플러스는 예비부부와 신혼부부를 위한 전용 혜택을 제공합니다. 기존 5G 모바일과 인터넷, TV 서비스 결합 할인에 더해 넷플릭스 서비스를 기본으로 제공하고 U+VOD 10,000원 할인 쿠폰을 매달 제공합니다. 그리고 배우자 휴대폰을 추가 결합하면 휴대폰 월정액 50% 할인해주죠.

LG U Plus의 새로운 가구 결합 상품에서 가장 주목해야할 점은 일괄적인 결합 할인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펫플러스가 펫팸 가구들에게 중요해진 “스마트홈 서비스”를 결합하는 것에 집중했다면 시니어플러스는 더 “저렴”한 통신요금 혜택을 고민하고, 신혼 부부를 위해서는 요금 할인에 “콘텐츠”를 더했습니다. LG U+가 각 가구단위들을 새롭게 정의하면서 얼마나 진지하고 섬세하게 탐구했는지 알 수 있는 대목입니다. 앞으로도 더 다양한 가구들이 생겨날 것입니다. 그리고 그들이 필요한 통신, 인터넷, 스마트홈 서비스도 달라져야할 것입니다. 앞으로 추가될 LG U+의 다양한 가족결합 상품들이 기대됩니다.

​Project: LG U Plus Household Package Payment Plan Name Development
Year: 2020
Client: LG U Plus
Project Scope: Brand Name Creation (with Yearly Partnershi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