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1. SK “직수”가 글로벌 시장에 진출하게 된 이유는 무엇인가요?
말레이시아는 “직수”가 절실한 시장입니다. 음용수를 공급하는 관이 오래되어 정수기가 필수이지만 아직 탱크형 정수기만 소개되었거든요. 고객들은 미네랄이 풍부한 깨끗하고 맑은 물을 선호하지만 정수한 물도 끓여 먹는 상황이었습니다. SK JIK.SOO는 앞선 기술력으로 말레이시아 고객들에게 깨끗하고 편하고 믿을 수 있는 음용수 경험을 드릴 수 있겠다고 생각했습니다. 거기다가 이미 말레이시아 프리미엄 정수기 시장의 리더쉽은 한국의 쿠쿠나 코웨이가 장악하고 있었습니다. 한국은 기술력과 신뢰성을 상징이었죠.

Q2. 글로벌 브랜드인데 한국어의 영문 표기를 활용하는 건 흔치 않은 사례 같습니다.
“JIK.SOO”로 한국어의 영문 표기를 브랜드로 가져가기로 한 것은 워낙 현지에서 한국의 이미지가 확고했기 때문에 가능했던 전략입니다. 실제로 많은 글로벌 브랜드들은 이런 식으로 브랜드의 오리지널리티와 고급스러움을 전달하곤 하죠. 그러나 “말레이시아”이기 때문에 고려해야 할 점이 있었습니다. “JIK.SOO”의 “JIK”과 ”SOO”가 분리된 느낌이 확실해야 한다는 점이었죠. 다른 부정적 의미의 외국어가 연상되기 때문이었습니다. 또한 말레이시아는 독자적인 한문 발음이 존재하기 때문에 한문을 활용한 커뮤니케이션은 뜻이 왜곡될 우려가 있어 하지 않기로 했어요.

Q3. 아이덴티티 인식의 목표는 무엇이었나요?
‘직수(JIK.SOO) from Korea’의 인식이 중요했습니다. 클라이언트는 한국의 기업들과 경쟁하기보다 시장을 우선 키우고 직수의 1위로 포지셔닝 하여 정수기가 필요한 고객에게 “’직수’인 정수기냐, ‘직수’가 아닌 정수기냐”라는 새로운 품질 기준을 세우고 싶어했습니다. “직수”의 기술 우위와 한국의 프리미엄, 위생적인 이미지를 전달하고 말레이시아 고객들의 정수기에 대한 고정관념을 깨는 혁신적인 역할을 할 브랜드여야 했지요. 동시에 주요 고객인 20~30대 말레이시아 주부의 마음에 드는 것이 중요했습니다.

Q4. 비주얼 아이덴티티에서 중점을 둔 부분은 무엇이었나요?
설명 없이도 “대한민국에서 온 프리미엄 정수기”라는 이미지와 “혁신적인 기술 리더쉽” 및 “차별성”을 뚜렷하게 담는 것이 과제였습니다. 한국의 기술로 만든 스테인리스 파이프 라인을 가진 직수 정수기 1위로서 포지셔닝을 하기 위해서는 KS 마크처럼 인증된 느낌과 신뢰가 중요했습니다. 클라이언트는 기술력을 대변해줄 수 있는 워드 타입의 로고 개발 원했습니다. 제품에 각인이나 스티커로 적용하기 편하게 색상이 단순해야 하고 장식적이고 복잡한 형태는 배제하기로 했습니다. 미니멀하고 심플한 방향에 전문적이고 세련된 이미지로 개발 방향성을 좁혔습니다. 그러나 너무 심플한 방향은 배제했습니다. 컬러도 기술력과 물의 순수함, 깨끗함을 살릴 수 있는 방향을 선택했습니다.

Q5. 브랜드의 컨셉은 어떻게 디자인에 적용이 되었는지 궁금합니다.
JIK.SOO의 브랜드 네임을 직접적으로 나타내는 워드 마크형 디자인이 완성되었습니다. 원형을 기반으로 만들어진 컴팩트한 이미지의 서체로 쉽게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제품 특성과 친근한 이미지를 감성적으로 전달하였고 K의 시선과 시각적으로 연결된 포인트로 분리를 성공적으로 이루어 내고 앞선 정수 기술을 통해 핵심만을 남긴 정수의 물을 상징적으로 표현할 수 있었습니다.

*위 내용은 제이앤브랜드 기획팀이 SK JIKSOO 프로젝트팀을 인터뷰 했던 회의 내용를 정리하여 재구성한 컨텐츠입니다.

  • Project: SK JIKSOO Global Brand Identity Creation
  • Year: 2018
  • Client: TBWA (SK Networks)
  • Project Scope : Context Planning: Market Diagnosis, Brand Visual Identity Concept Creation
  • Visual Creation: Brand Identity Desig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