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주도권을 쥐고 있는 것은 소비자이다. 권위이자 정보가 된 평범한 사람들은 전 카테고리에서 정보를 생산하고 그 정보들의 진위 여부를 판단한다. 고객들의 반응, 인스타그램의 후기와 블로그 댓글은 중요한 구매 정보가 되었다. 이미 인플루엔서의 멋진 셀카가 광고만큼 중요한 뷰티 분야에서 이런 현상은 신기한 것이 아니다. 그러나 헤어 툴 분야는 예외였다. 남에게 보여주는 것이 아니며, 가지고 다니지도 않으니 제품의 성능과 기업의 신뢰성이 주도하는 시장이었다.

Size Does Matter.

이 시장의 판을 엎고 등장한 브랜드가 있다. 바로 “VODANA 보다나”이다. 2012년 프로페셔널을 위한 뷰티 툴 브랜드로 탄생한 보다나는 2015년 일반인을 대상으로 타깃을 바꾸면서 헤어 기기 시장에 파문을 불러일으켰다. “여신 웨이브”를 만드는 40mm 봉 굵기의 글램 웨이브는 1분에 1대씩 팔렸다. 헤어 기기에서 이제, “봉 굵기”는 새로운 구매 요소로 작동하기 시작했다. 보다나의 도전은 시작이었다. 블랙과 실버, 혹은 적갈색… 사실 헤어 툴에서 제품 컬러는 중요하지 않았다. 그러나 보다나가 “마카롱” 컬러를 제안하자 기존의 컬러들은 너무 무거워졌다. “에드더러브스유”와 같은 디자이너와 컬래버레이션도 시작했다. 보다나와 함께 라면 헤어 툴과 함께하는 귀찮고 따분한 아침의 몇 분도 즐거운 “리추얼”의 시간이자 인스타그램에 올리기 좋은 “그림”이 된 것이다. 본 프로젝트는 헤어 뷰티와 헤어 툴 분야에 파란을 일으키고 있는 브랜드 보다나의 과거와 현재를 진단하고 핵심 가치와 아이덴티티를 정립하여 향후 카테고리를 확장하며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가치의 토대를 만드는 것이었다.

Born To Be Professional.

브랜드 전략팀은 심층 진단과 전문가 인터뷰를 통해 보다나는 뛰어난 제품력과 프로페셔널한 전문성과 같이 이미 가지고 있는 우수성이 많으나 고객에게는 그런 장점들이 알려지지 않았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시간이 쌓여야 해결이 되는 신뢰와 지속적인 광고의 노출로 높여야 하는 인지도의 문제였다. 그러나 보다나는 경쟁자에게는 없는 히스토리와 개성이 존재했다. 바로 고객의 모순된 욕구를 해결하여 시장을 혁신하며 성장한 사랑스럽고 용감한 브랜드라는 사실이었다. 누구나 쉽고 간편하게 헤어스타일을 가꾸기를 바란다. 그러면서 프로페셔널한 퍼포먼스를 기대한다. 또한 내가 사용하는 브랜드는 디자인이 아름답고 세련되기를 바라면서도 뛰어난 성능을 가지기를 바란다. 아름답고 사랑스러운 개성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헤어 뷰티 시장을 지속적으로 혁신해온 보다나처럼. 사랑스럽고 섬세한 혁신으로 당당하고 아름다운 라이프스타일을 실현시키는 브랜드. 보다나의 키메시지 “Lovely Reformer”는 그렇게 도출되었다. 이는 브랜드 스토리와 비주얼 아이덴티티로 이어질 수 있는 핵심 근간이 되었다.

The Lovely Reformer, VODANA

비주얼 제작팀은 VODANA의 ‘O’에서 출발한 동그라미를 헤어 툴의 원으로 형상화하여 여성스럽고 세련된 이미지로 풀어냈다. 소녀의 러블리함과 성숙한 여성의 우아함을 동시에 담아낸 컨셉으로 2-30대의 다양한 타깃에게 어필하도록 하였다. VODANA를 상징해온 레드, 핑크 컬러의 톤을 정하는 것도 이번 아이덴티티 작업에서 중요한 부분이었다. 기존 레드 컬러의 강렬함과 단순함에서 벗어나 중간계로 조정한 3단계 핑크 컬러의 조합을 통해 더욱 세련된 사랑스러움을 표현하였다. 섬세한 곡선과 다양한 채도의 핑크가 지면에서 그래픽으로 쓰이면서 헤어와 뷰티를 포괄하는 브랜드 이미지를 형성하도록 하였다. 또한 꽃 모티프를 통해 보다나의 혁신, 그리고 사랑스러움을 담아내었다.비주얼 아이덴티티 시스템에서도 파격을 시도한 점은 바로 Lovely Reformer라는 브랜드 슬로건의 비중이다. VODANA 로고와 거의 같은 비중의 조합을 활용하면서 새로운 Brand Definition을 부각시켰다. 지금까지 헤어 뷰티 소비자들이 고민해 온 모순을 해결하며 성장한 사랑스러운 혁신가, 보다나. 앞으로도 소비자들의 사소한 니즈와 원츠를 섬세하고 속도감 있게 흡수하여 대세 브랜드로서 사랑스러운 혁신을 멈추지 않기를.

Project: VODANA 브랜드 아이덴티티 시스템 및 Verbal & Visual Contents 개발 프로젝트
Year: 2018
Client: VODANA
Project Scope
Context Planning: Consumers & Market Survey (Experts), Brand Identity System
Verbal Creation: Brand Statement, Key Message & Brand Storytelling
Visual Creation: Brand Identity Design, Package Design (with CF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