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하게 달콤함을 즐길 수 있는 세상이 왔다. 설탕이 들어가지 않아도 단맛을 내는 대체당 소재가 상용화된 덕이다. 식음료 제품에 ‘제로(Zero)’가 붙지 않은 제품을 찾기 힘들어졌다. 그만큼 ‘제로’는 소비자들의 선택에 큰 부분을 차지한다. 완제품뿐만이 아니다. 이제 우리는 요리를 할 때도 대체당을 일상적으로 이용한다. 오랜 대체당의 역사에서 최근 부각되고 있는 대체당이 설탕을 대체하면서도 칼로리가 낮은 ‘알룰로스’와 식물에서 추출하는 ‘스테비아’다. 우리에게 ‘미원’, ‘청정원’ 등으로 친숙한 대한민국 대표 식품 기업 ‘대상 그룹’은 소비자들에게 더욱 맛있고 건강한 일상을 누릴 수 있도록 대체당 소재 글로벌 통합 브랜드를 론칭하였다. 우리는 대상의 오랜 경험과 노하우를 통해 만들어진 새로운 대체당 브랜드 개발을 함께하였다.

​달콤한 진실, Sweevero

​대상의 신규 대체당 브랜드는 B2C고객과 B2B고객 모두에게 소구할 수 있는 브랜드이며, 알룰로스 뿐만아니라 스테비아 등 향후 다양한 대체당 소재를 포괄하는 통합 브랜드로 기획되었다. 네임 개발팀은 가장 먼저 1900년대부터 지금까지의 대체 감미료 브랜드 로드맵을 그려 브랜드의 변화 과정을 살펴보았다. 과거에는 대체당 브랜드 네임은 당류의 특성을 직접적으로 전달하거나, 포괄적인 표현이 다수였다면 최근에는 건강한 라이프스타일에 대한 메시지를 강조하는 특징을 보였다. 개발팀은 다양한 사례 분석을 통해 과학적이고 차세대 대체당의 이미를 강조하기 보다 고객이 대체당을 통해 얻을 수 있는 편익을 강조하는 방향을 선택했다. 또한 다른 대체당과는 확실히 차별화된 우리만의 상징적인 표현을 도출하기 위해 노력했다. 그렇게 개발된 대상의 신규 대체당 통합 브랜드 ‘Sweevero(스위베로)’. 달콤함을 뜻하는 ‘Sweet’과 ‘진실의’, ‘참됨’을 뜻하는 이탈리아어 ‘Vero’를 결합한 네임으로 대체당이지만 진정한 달콤한 맛을 구현한다는 의미로 개발하였다. 개발 팀은 글로벌 대체당 브랜드의 고급스러운 어감과 B2B 소재 브랜드다운 전문성을 모두 살리기 위해 다양한 제2외국어를 탐구하였으며, ‘Vero’는 ‘Zero’와도 자연스럽게 연결되어 이중적인 의미 표현을 담아냈다.

​BI 디자인 개발에 있어서는 ‘Sweevero’만의 세련된 어감과 대체당 브랜드의 특성 및 강점이 잘 드러날 수 있도록 개발 방향을 잡았다. ‘Sweevero’의 워드마크 디자인은 스크립트 서체로 부드럽고 달콤한 이미지를 강조하였고, 더불어 시각적으로 리듬감을 느낄 수 있도록 개발되었다. 또한 대체당으로써 칼로리를 덜어냈다는 의미로 수평이 잘록한 텐션있는 형태의 사각형 프레임을 활용해 주목성을 확보하였다. 컬러는 새롭고 풍부한 달콤함을 표현하기 위해 보라색을 활용하여 가벼움을 덜어냈다. 특히 ‘Sweevero’ 워드마크에서 반복되는 알파벳 ‘ee’문자를 잇는 라인을 그래픽 패턴으로 활용해 다양한 모션을 연출하여 건강한 달콤함을 누리는 즐거움을 시각적으로 표현해 재미를 더했다.

©대상

‘Sweevero’는 대상 그룹을 대표하는 대체당 통합 브랜드로 향후 국내를 비롯한 글로벌 식품 시장에서 활약할 예정이다. 지금까지 오랜 시간동안 우리 곁에서 맛있는 경험을 선사해온 대상 그룹이 스위베로(Sweevero)로 선사할 건강한 경험이 기대된다. 늘 한결 같으면서도 언제나 새로움을 모색하는 대상 그룹의 방식 처럼 ‘Sweevero’ 역시 오랜 시간 함께 할 수 있는 대표적인 대체당 브랜드로 자리잡길 바래본다.

​Project: 대상 그룹 신소재 브랜드 아이덴티티 개발
Year: 2023
Client: 대상그룹
Project Scope:

  • Context Planning
  • Verbal Contents Creation : “Sweevero” Brand Name Creation, Global Name Evaluation
  • Visual Contents Creation : Sweevero Brand Identity Design Creation (with Studio ROA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