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 이후 브랜드 체계 전략

하나금융그룹은 2020년 5월 교원공제조합의 ‘The-K 손해보험’와의 인수·합병하면서 ‘하나손해보험(Hana Insurance)’로 새롭게 보험 부문에 진출하게 되었습니다. 하나손해보험은 “하나금융그룹 시너지기반의 선도 디지털 손해보험사”로의 도약을 목표로 생활에 밀착한 생활보험 플랫폼 혁신을 통해 손님에게 새로운 가치를 제공하는 손해보험사로 정의내렸습니다. 기존의 보험사를 인수·합병한만큼 기존 브랜드와의 충돌 없이 새로운 우리를 내외부 고객에게 전달하도록 ‘하나(Hana)’라는 브랜드를 어떻게 녹일것인가에 대한 상품체계 부문에서의 브랜드 진단을 의뢰 받았습니다.

신 생활보험 플랫폼

국내 금융환경의 경계가 무너지고 디지털화되면서 고객에게 편리한 금융 생활의 새로움을 전달해야 한다는 측면에서 ‘하나’가 가진 긍정적 브랜드 이미지는 신뢰와 밀접했습니다. 그러나 기존 교원공제조합 내 교직원 고객에게 어떻게 이질감 없이 새로운 우리의 변화를 받아들게 할 것인가는 기존 브랜드에 대한 신뢰와 연결되는 장치가 필요합니다. 교직원 특화된 보험이라는 한계성에도 불구하고 ‘에듀카’라는 대중에게도 인지도가 높은 자동차보험 브랜드가 우리와 어떠한 접점을 가지고 갈 것인가도 고민이었습니다.

​리텐션도, 브랜드 통합도 고려한 체계

​작업팀은 기존의 브랜드 자산이 새로운 브랜드에 편입되는 과정에서 이질적이지 않고 자연스럽게 새로움을 갖춰갈 수 있도록 먼저 브랜드 진단 및 상품체계 구축에 몰입했습니다. 정교한 진단을 위해 시장 트렌드, 국내·외 경쟁사 리뷰, 내부 인터뷰 및 전문가 인터뷰 등 진단 분석을 실시했습니다. 기존 및 신규 브랜드에 대한 긍적, 부정의 다양한 의견이 수렴되면서 두 브랜드가 하나되어 나타나는 시너지를 어떻게 외부로 새롭게 보일 것인가가 중요했습니다. 기존 고객과 에듀카라는 브랜드 자산 측면, 향후 성장 잠재력 측면, 그리고 미래 전략 부합성을 고려하여 흩어진 우리를 통합하고 새롭게 확장해 나갈 수 있는 방향이 필요했습니다. ‘디지털 손해보험사’로서의 새로운 개념을 ‘하나’라는 금융에서 쌓아온 신뢰에 녹인 기업브랜드 중심의 운용이 더 의미있다는 결론에 도달했습니다. 신규 고객뿐만 아니라 기존 더케이 손해보험사의 고객 및 임직원은 새로운 가족에 대한 기대와 자부를 갖도록 하나로 귀결되어야 했습니다. ‘하나’의 브랜드를 중심으로 브랜드 체계를 새롭게 정비하였습니다. 고객의 생활 측면에 맞춰 상품 분류 및 명명체계를 바꾸되, 기존 고객뿐 아니라 기존 고객에게 여전히 인지도와 호감이 높은 ‘에듀카’의 경우 각 체계 내에서 한정된 운용을 할 것을 제안하였습니다. 고객 커뮤니케이션시 하나금융그룹의 이미지와의 일관성을 갖출 수 있도록 ‘하나에듀카’로 워드마크부문에서 비주얼적 변화를 주어 리뉴얼 하였습니다.

하나손해보험의 ‘하나에듀카’ 의 모바일 환경

하나손해보험은 하나금융그룹의 14번째 계열사입니다. 그룹과의 일관성을 유지하고, 기존 고객을 변함없이 모시며, 새로 유입되는 고객에게 기존 보험과 다른 신생활보험을 이야기 합니다. 모든 변화와 혁신이 브랜드를 말하지 않습니다. 특히 금융에서 변화는 신뢰가 담보되지 않으면 안됩니다. 결국, 계속해서 변화하는 삶 속에서 필연적으로 수많은 위험과 문제 가운데 찾게 되는 브랜드가 어떠했는가 고민해봅니다. ‘하나’라는 강력한 브랜드의 보증아래, 다양한 금융의 방법을 쉽고 빠른 디지털로 해결할 수 있는 상품과 경험을 전달하는 일, 하나손해보험의 ‘신생활 보험’이 말하는 새로움입니다. 그 어느 보험보다 믿을 수 있는 디지털 보험의 혁신을 기대합니다.

​Project: 하나손해보험 브랜드 진단 및 에듀카 BI 디자인 리뉴얼
Year: 2020
Client: 하나손해보험

Project Scope
Context Planning : Brand Diagnosis/ Market Research/ Brand Architecture Strategy
Verbal Creation: Decision Making Guideline/ Strategic Idea Simulation
Visual Creation: Educar BI Basic Design(with iroriola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