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이앤브랜드 기획팀과 천호 CI 개발 프로젝트팀와의 인터뷰를 재구성했습니다.

Q1. 처음 프로젝트를 어떻게 시작하게 됐는지 궁금합니다. 기업레벨의 아이덴티티는 큰 변화를 암시하는 작업이었을텐데 주로 어떤 점에 중점을 두고 진행하였습니까?

천호식품은 이미 널리 알려진 기업입니다. 우리는 천호가 34년을 쌓아온 본질과 앞으로 변화될 방향성으로 기억할 수는 없는지, 천호를 다시 신뢰하게 할 방법은 무엇일지에 대해 고민하는 것이 이번 프로젝트의 핵심 과제라고 생각했습니다. 사실, 천호가 위치해 있었던 건강식품과 건강기능식품군은 메가 트렌드의 중심에 서 있습니다.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건강한 라이프스타일을 중요하게 생각하며, 여성과 어린이들로 대상도 확대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문제는 이 카테고리에 신규 플레이어 수가 다양화되고 치열한 경쟁이 일어나고 있는 상황뿐 아니라 신뢰가 대단히 중요한 시장이라는 점입니다. 이에 원칙을 세웠습니다. 신뢰의 근본은 본질, 사실이어야 하기에 반드시 팩트에 근거한 브랜딩으로서 고객이 오랫동안 믿을 수 있는 바탕을 마련하고자 했습니다.

Q2. 기업의 ‘본질’은 중요하지만 쉽게 규정할 수 있는 것은 아닐 텐데요?

그렇죠. 무엇보다 새로운 경영진의 의지가 강했습니다. 새로운 경영진과 투자사는 고객들에게 인정받아온 천호의 인지도와 히스토리는 계승하되 궁극적으로 식품에서 영역을 넓혀 새로운 건강 라이프스타일을 제안하는 기업으로서 다시 태어나고자 했습니다. 프로젝트 팀은 천호의 실체를 규명해보았습니다. 과연 건강 라이프스타일을 제안할 수 있는 기업인가? 천호는 참 열심히 자연에서 가장 좋은 원료를 찾아내었던 기업이었습니다. 자연 그대로 가장 좋은 원료를 얻기 위해 전용 농장을 마련하고, 우리나라를 넘어서, 폴란드와 뉴질랜드까지 찾아가는 수고로움을 멈추지 않았습니다. 물론 청결하고 안전한 시스템을 갖춘 기업이었습니다. 이런 사실을 아는 사람들은 많지 않을 것입니다. 내부 리서치 자료를 리뷰한 결과 고객들은 이런 천호의 본질, “자연에서 가장 좋은 재료를 찾아내, 고객께 드리려는 노력”에 긍정적으로 반응했습니다. 그리고 이런 천호의 본질은 고객에게 다시 신뢰를 줄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으로 판단 되었습니다. 이런 결과를 바탕으로 고객이 천호의 본질, 사실을 기억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천호의 신뢰가 커질 수 있도록 하는 방법에 대해 고민했습니다.

Q3. “천호엔케어”라는 새로운 의미와 정체성을 담은 아이덴티티가 흥미롭습니다.

‘천호’에도 새로운 의미를 부여하는 것으로부터 프로젝트는 시작되었습니다. 별다른 의미가 없던 천호의 명칭을 “하늘 천 天”, “좋을 호 好” ‘하늘아래 좋은 것만’이라는 기업의 본질과 연결시켰습니다. 자연, 건강, 미래지향을 담아낸 이니셜 N과 식품군을 넘어선 가치를 제안하는 CARE의 조합으로 장기적으로 “Healthy Lifestyle”이라는 새로운 비전으로 다시 태어날 수 있도록 브랜딩 하였습니다.

Q4. 이렇게 규정된 아이덴티티는 어떻게 디자인에 적용이 되었는지 궁금합니다.

CI 디자인은 아이덴티티와 목적이 명확했기 때문에 결정도 일사천리로 진행 되었습니다. 천호엔케어의 가장 중심이 되는 가치인 자연을 핵심가치로 삼았습니다. 그리고 자연물 중 가장 친근하고 상징적인 잎새 모양을 채택했습니다. 기업의 본질이 디자인에 표현되어 연속성을 가져가게 된 케이스였죠. 천호엔케어의 디자인은 심플함을 유지하면서도 건강과 친근함을 담아 고객이 친근한 헬스 라이프스타일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자연의 건강함과 안전함을 상징하는 그린 컬러를 기본으로 신뢰성 있고 경쾌한 블루 컬러를 서브로 사용하여 헬스 라이프스타일의 이미지를 전달하고자 했습니다. 진심과 원칙은 통하기 마련입니다. 천호엔케어㈜가 가장 잘하는 ‘자연’으로, 믿을 수 있는 ‘Healthy Lifestyle’을 리드하여 궁극적으로 고객들이 더 나은 삶을 가능하게 만들기를 바랍니다.

Project: Chunho NCare New Corporate Identity Development Project
Year: 2018
Client: 천호식품
Project Scope
Context Planning: Identity Direction
Verbal Creation: Corporate Brand Name, Brand Story
Visual Creation: CI Basic Design/ Application Design(with SonDesign)